청소년 흡연·음주 실태와 정책적 대응방안

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최근 미세하게나마 조금씩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고는 있지만 아직 여전히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흡연, 음주를 감소시켜 청소년들의 성장발달에 도움을 주고 청소년들의 흡연, 음주를 감소시키는데 소요되는 사회적 비용을 감소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청소년 흡연, 음주에 대한 실태를 살펴보고 적절한 정책적 개선방안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를 통해 청소년 흡연, 음주의 실태에 대해 살펴보고, 문헌연구와 전문가 FGI(Focus Group Interview, 초점집단면접)를 통해 청소년 흡연, 음주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고, 문헌연구와 전문가 FGI를 통해 청소년 흡연, 음주의 정책현황을 살펴본 후, 마지막으로 청소년 흡연, 음주를 감소시키기 위한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2011년 기준 청소년들의 현재 흡연율은 12.1%인 것으로 나타났고, 현재 음주율은 20.6%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청소년 흡연, 음주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에 의해 복합적인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현재 청소년 흡연, 음주에 대한 정책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여러 부처에서 규제정책, 예방교육정책, 금연지원정책 등을 복합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 흡연관련 정책대응방안으로 첫째, FTCT(담배규제국제협약)의 이행, 둘째, 규제정책의 강화, 셋째, 예방 및 치료정책의 강화, 넷째, 중장기적 정책 추진이 필요함을 제시하였고, 청소년 음주관련 정책대응방안으로 역시 첫째, 규제정책의 강화, 둘째, 예방 및 치료정책의 강화, 셋째, 중장기적 정책 추진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