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활동정책 체계화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활동정책의 체계화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예비적인 성격의 연구이다. 이 연구를 토대로 2013년 본격적인 연구가 추진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관련 학계, 현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청소년활동정책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 청소년활동정책의 목표, 청소년활동정책의 전달체계, 청소년활동시설 및 기관, 청소년지도인력의 양성, 청소년활동프로그램, 지역격차해소, 예산 등에 대한 의견조사를 실시하여, 전문가들의 의견을 직접인용하거나 그에 대한 연구자의 의견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청소년활동정책 전반에 대한 평가적인 의견을 제시한 후, 청소년활동정책을 체계화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항목들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활동개념의 재개념화가 필요하다. 수련활동개념을 축소해서 정의하고, 청소년활동개념의 외연은 넓혀야 하며, 역량개념은 실천가능한 전략적 용어로 재개념화되어야 한다.
둘째, 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네트워크 중심의 역할로 탈바꿈해야 하며,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컨트롤 타워로서의 역할이 강화되어야 한다. 또한 각 청소년활동 관련 협회의 역할도 재정립되어야 한다.
셋째, 청소년시설 및 기관들이 지역에서 프로그램 운영자로서는 물론 지역사회 네트워크의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모든 정책사업을 개편할 필요가 있다.
넷째, 현재와 같은 방식의 청소년지도인력양성체제는 청소년지도자의 역량강화를 위해서 완전히 탈바꿈해야 하며, 지역사회 네트워커로서의 역량과 청소년들의 자기주도적 활동을 이끌 수 있는 지도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다섯째, 청소년활동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와 자기주도적 참여의 원리를 철저하게 반영하여 기획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여섯째, 모든 청소년활동정책에서 지역격차의 해소문제가 고려되어야 한다.
Author(s)
김현철
Issued Date
2012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활동청소년활동 개념의 재개념화청소년의 자기주도성청소년지도인력양성전달체계지역격차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332
Table Of Contents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Ⅱ. 청소년활동정책 체계화를 위한 쟁점과 방향
1. 청소년활동정책의 평가
2. 청소년활동정책의 목표
1) 청소년활동개념의 재설정
2) 청소년활동정책의 목표
3) 청소년활동정책의 범위
3. 청소년활동정책의 전달체계
4. 청소년활동시설 및 기관
5. 청소년지도인력의 양성
6. 청소년활동프로그램
7. 지역격차해소
8. 예산

Ⅲ. 결론

참고문헌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시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