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및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 교사 인식 조사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및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양 집단의 인식격차 혹은 양 집단 내의 인식의 차이를 드러냄으로써, 인식 차이를 해소하고 교육공동체 구성원 상호간의 공동체적 관계 구축을 위한 정책 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 구서원 상호간의 권리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공동체적 학교 문화 구축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경감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