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학교폭력 및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 교사 인식 조사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학교폭력 및 학교문화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여 양 집단의 인식격차 혹은 양 집단 내의 인식의 차이를 드러냄으로써, 인식 차이를 해소하고 교육공동체 구성원 상호간의 공동체적 관계 구축을 위한 정책 방안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 구서원 상호간의 권리와 역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 공동체적 학교 문화 구축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경감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Author(s)
윤철경강명숙
Issued Date
2012
Type
Report
Keyword
학교폭력학교문화학부모인식청소년폭력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334
Table Of Contents
목차

Ⅰ. 서론
1. 연구 배경 및 연구목적
2. 연구 방법 및 연구 내용

Ⅱ.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분석
1. 학부모 설문조사 개요
2. 학부모 설문조사 결과

Ⅲ. 교사 설문조사 결과분석
1. 교사 설문조사 개요
2. 교사 설문조사 결과

Ⅳ. 학부모와 교사 집단 비교분석
1. 학교 폭력에 대한 인식
2.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관계와 권리에 대한 인식
3. 폭력없는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한 정책과제

Ⅴ. 결론
1. 요약
2. 결론

참고문헌
부 록
1. 학부모 대상 설문지
2. 교사 대상 설문지
3. 전문가 세미나 토론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수시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