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통한 저소득 가정 아동 지원방안 Ⅱ

청소년멘토에 대한 직무 분석

- 청소년멘토교육담당자들의 활동분석과 경험채집방법(ESM, Experience Sampling Method)으로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에서 다루어야 할 16개 아이템을 도출하였음.

그 구체적인 항목은 멘티의 발달단계별 특성 이해, 멘티의 관심사와 주류문화의 이해, 멘토링 맥락 속에서의 나의 이해, 멘토링 전개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멘토링 아이템 사례 및 유형, 문제예방 및 해결 멘토링 아이템 교육, 재능개발 멘토링 아이템 사례, 멘토로서의 자기평가 진단과 각오, 언어사용교육, 멘토와 멘티 간의 경계 설정, 멘토의 내적 외적 동기진단 및 공감, 멘토 및 멘티 부모교육, 멘토링 시간 관리의 지혜, 멘토링 공감 드라마, 멘티의 특성에 대한 컨텐츠, 멘토링 Q&A 공유 등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