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의 사회적 참여 활성화를 통한 저소득 가정 아동 지원방안 Ⅱ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 개발
Abstract
청소년멘토에 대한 직무 분석
- 청소년멘토교육담당자들의 활동분석과 경험채집방법(ESM, Experience Sampling Method)으로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에서 다루어야 할 16개 아이템을 도출하였음.
그 구체적인 항목은 멘티의 발달단계별 특성 이해, 멘티의 관심사와 주류문화의 이해, 멘토링 맥락 속에서의 나의 이해, 멘토링 전개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멘토링 아이템 사례 및 유형, 문제예방 및 해결 멘토링 아이템 교육, 재능개발 멘토링 아이템 사례, 멘토로서의 자기평가 진단과 각오, 언어사용교육, 멘토와 멘티 간의 경계 설정, 멘토의 내적 외적 동기진단 및 공감, 멘토 및 멘티 부모교육, 멘토링 시간 관리의 지혜, 멘토링 공감 드라마, 멘티의 특성에 대한 컨텐츠, 멘토링 Q&A 공유 등임.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 청소년멘토에 대한 직무 분석과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가장 필수적인 훈련프로그램 12회기를 개발
Author(s)
김경준오해섭
Issued Date
2011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멘토링청소년멘토훈련프로그램청소년멘토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353
Table Of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2. 프로그램 개발 방향
3. 프로그램 개발 절차와 방법
4.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제2장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에 관한 이론적 논의
1.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이해
2.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원칙
3.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기획 시 고려사항
1) 훈련 회기 전 고려사항
2) 훈련 회기 중 고려사항
3) 훈련 후 고려사항
4. 청소년멘토링 훈련프로그램의 유형
1) 멘토 오리엔테이션
2) 초기 멘토훈련
3) 후속 멘토훈련
4) 멘티훈련
5) 부모훈련
5.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주요 주제
1) 일반적인 오리엔테이션과 훈련 주제
2) 기술 개발 주제

제3장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사례분석
1. 개 요
2. 분석내용
1) 실시횟수
2) 실시시간
3) 실시방식
4) 실시형태
5) 주요 훈련내용
6) 실시 기법
3.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 사례
1) 국내 사례
2) 국외 사례

제4장 청소년멘토에 대한 직무분석
1. 개요
2. 분석 결과
1)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의미 파악
2) 청소년멘토 유형별 특성
3) 청소년멘토 유형별 훈련프로그램 아이템
4) 멘티의 잠재역량 개발을 위한 주제와 훈련프로그램 아이템

제5장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개발
1. 프로그램 개발 과정
2. 프로그램의 구성과 주요 내용
3.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 활용 모델
4. 청소년멘토 훈련프로그램의 실제

참고문헌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