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국제교류활동 참여효과에 대한 인식 연구

Abstract

원활한 소통 이상의 영어사용자'와 '해외체류경험자'가 상대적으로 적고, 사후활동 참여자도 다른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었음. 제3유형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기회'는 제1유형에 비해서 영어사용능력 우수자, 해외체류경험자, 사후활동참여자가 적었지만 제2유형에 비해서는 많았음.

청소년 국제교류사업별 참여경험 및 참여효과

- 사업유형별 참여경험에 대한 분석결과 '청소년테마체험의 경우 초중고생 참여율이 높았으며 국제회의행사참가단, 청소년해외조사연수, 청소년해외봉사활동은 30% 내외였고, 한중청소년특별교류, 국가간청소년교류는 국제청소년 광장은 적었음. 거주기를 볼 때 서울시와 광역시 거주자가 80%를 넘었음.

- 사업유형별로 볼 때 참여효과를 소통과 네트워크의 기회로 보는 1유형은 청소년해외테마체험에서 많았고 참여효과를 문화에 대한 폭넓은 시각으로 보는 2유형은 청소년해외조사연수와 한중청소년특별교류에서 많았음. 삶에 대한 진지한 성찰의 기회로 보는 3유형은 해외봉사활동에서 많았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