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도덕성 진단 검사도구 개발 연구 Ⅰ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도덕적 품성화
Abstract
이 연구는 Rest의 4 구성요소에 관한 개념 규정 및 제4 요소인 도덕적 품성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레스트의 4 구성요소 모델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하고자 했으며, 다음으로 레스트가 언급한 제4 요소의 개념정의와 도덕적 품성화 관련 이론들(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이론, 반두라의 자아효능감, 미셸의 만족감의 유예, 나바에즈와 랩슬리의 전문성 모델, 용기와 절제에 관한 긍정심리학의 연구)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도덕적 품성화의 구성 개념을 확정하였다. 도덕적 품성화의 구성 요소는 대항목으로 인내, 자아강도, 수행기술을, 인내의 소항목으로 인지적 전략과 자기 조절, 자아강도의 소항목으로 용기와 자아효능감, 수행기술의 소항목으로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능력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도덕적 품성화 구성 요소별 측정을 위한 3가지 Story를 제시하고, 각 스토리에 인내(인지적 전략, 자기 조절), 자아강도(용기, 자아효능감), 수행기술(사회적 기술, 의사소통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6문항으로 제시하고, 검사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허위문항 1개를 각각 추가하였다. 각 문항에 대해 5점 척도로 응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울소재 중?고등학교 학생 총 262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개발된 검사의 신뢰도 계수(문항 내적 일치도인 크론바흐 알파)는 .75로 안정적이었다. 타당도와 관련해서 요인분석 결과 도덕적 품성화 능력 검사는 대항목의 요소(인내, 자아강도, 수행기술)별이 아닌 스토리별로 구인타당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관분석의 결과는 각 요인이 적정한 정도의 상관을 보임으로써 독립적인 구인이며, 세 개의 대항목이 도덕적 품성화 능력 전체와의 상관이 .80에 이르러 도덕적 품성화 능력의 안정적인 구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개발된 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에서 수용할만한 검사로서, 이 연구를 통해 수정 보완된 검사는 도덕적 품성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uthor(s)
이인재김남준김항인류숙희윤영돈
Issued Date
2011
Type
Report
Keyword
도덕성청소년도덕성한국청소년도덕성진단도구4구성요소모형도덕적 품성화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366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방법
1) 연구 절차
2) 연구 대상

Ⅱ. 이론적 배경
1. 도덕성 정의: 인지·정서·행동적 측면의 통합적 관점
2. Rest의 4-구성요소 모형(Four Components Model)
3. 도덕적 품성화의 개념 및 하위 영역
4. 도덕적 품성화 관련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1) 고전적인 덕 이론 : Aristotle의 도덕적 품성 논의
2) 사회학습이론
3) Narvaez와 Lapsley의 전문성 모델
4) 용기와 절제에 관한 긍정심리학의 연구
5. 도덕적 품성화 검사도구의 개발 방향과 과정
1) 개발 방향
2) 개발 과정

Ⅲ. 연구 결과
1. 개발된 청소년 도덕적 품성화 검사도구
1) 개념 및 하위 요소
2) 문항 구성 및 채점 방식
2. 신뢰도 분석
1) 내적 일치도
2) 문항별 신뢰도
3. 타당도 분석
1) 구인 타당도
2) 상관분석
4. 문항 분석
1) 도덕 품성화 문항 분석
2) 허위 문항 분석
5. 집단별 통계 분석
1) 전체 평균 및 분포
2) 학교급별 비교
3) 성별 비교

Ⅳ.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결론
2. 활용 방안 및 정책 방안
3. 2차년도 연구 세부 계획

참고문헌

부록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