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시설 지도인력의 역량 강화 및 복지 개선 방안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수련시설과 지도자, 전문직업성과 역량 및 직무만족 관련이론 등에 대한 고찰을 통해 청소년수련시설 지도자 대상 설문조사?분석을 위한 관련변인 도출 등 기초를 마련하였음.

이 연구는 청소년수련시설에서 근무하는 청소년지도자들의 근무환경 및 실태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위하여 전국 청소년수련시설의 상근직 청소년지도자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근로실태 및 요구·개선사항 등을 분석하였음.

이 연구는 외국(프랑스, 독일, 영국)의 청소년지도자 역량 강화 및 복지 지원 관련 정책 사례를 조사?분석함으로써 청소년수련시설 지도자들의 역량 강화 및 복지 개선 방안 모색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정책방안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하였음.

이 연구는 청소년수련시설 지도자 대상 설문 및 면접조사, 전문가 자문회의, 전문가 워크숍 등을 통하여 역량 강화 및 복지 개선 방안을 수련시설 종류별로 모색하였음. 청소년지도자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 및 교육시스템 구축?운영, 청소년수련시설 지도자 대상 직무표준화 모델 개발, 청소년지도자 임금 표준안 마련 등이 제시되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