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글로벌 시티즌십 강화 방안 연구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관련 프로그램 중심
Abstract
글로벌 시티즌십의 개념 및 구성요소와 글로벌 시티즌십 측정도구 개발
글로벌 시티즌십 프로그램 사례 분석
외국의 글로벌시티즌십 정책사례 분석
글로벌 시티즌십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Author(s)
윤철경송민경박선영
Issued Date
2010
Type
Report
Keyword
글로벌시티즌십개념글로벌시티즌십구성요인청소년글로벌시티즌십프로그램외국글로벌시티즌십교육정책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393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내용
1) 글로벌시티즌십의 개념 및 구성요소, 관련 변인 검토 : 글로벌시티즌십 측정도구 개발
2) 글로벌 시티즌십 관련 프로그램사례 분석·평가
3) 외국의 글로벌 시티즌십 프로그램 및 정책사례 분석
4) 글로벌 시티즌십 강화를 위한 정책방안
3. 연구방법
1) 문헌연구
2) 전문가 자문회의/포럼
3) 프로그램 사례조사
4) 설문조사
5) 국제세미나
4. 연구절차
5. 조사도구 개발 및 조사 방법
1) 면접조사
2) 사전·사후 설문조사

Ⅱ. 선행연구 분석
1. 글로벌 시티즌십의 개념과 구성요인
1) 글로벌 시티즌십의 개념 및 구성요소
2) 청소년의 글로벌 시티즌십 수준과 관련 변인
2. 한국의 글로벌 시티즌십 실태 및 장애요소
1) 한국의 글로벌 시티즌십 실태
2) 한국의 글로벌 시티즌십 장애요소
Ⅲ. 청소년 글로벌 시티즌십 프로그램 사례 분석
1. 글로벌 시티즌십 관련 프로그램 사례와 분석틀
1) 사례 프로그램의 분석틀
2) 글로벌 시티즌십 관련 프로그램 현황
3) 프로그램 사례의 선정
2. 학교의 프로그램 사례 분석
1) UNESCO의 ‘CCAP'
2) 영국문화원의 ‘CCP'
3. 청소년기관?시설의 프로그램 사례 분석
1) 한국청소년진흥센터의 청소년 해외테마체험단(터키)
2) 안산청소년수련관의 다문화 봉사활동
3) 청소년 기관·시설 글로벌 시티즌십 함양
4. 청소년단체의 프로그램 사례 분석
1) 국제워크캠프기구의 YESiA
2) 한국청소년단체협의회의 ‘국제청소년광장’
5. 해외원조단체의 프로그램 사례 분석
1) 월드비전의 ‘지도밖 행군단’
2) 월드투게더의 ‘담장너머 지구촌보기’
3) 기아대책의 ‘한톨나눔축제’
6. 글로벌 시티즌십 측정결과 종합 및 결정요인에 관한회귀분석
1) 프로그램별 글로벌 시티즌십 수준 측정결과(종합)
2) 글로벌 시티즌십의 결정요인에 관한 회귀분석

Ⅳ. 외국의 정책 및 프로그램
1. 영국의 글로벌 시티즌십 교육정책 및 프로그램
1) 영국사회의 다양성
2) 교육기술부(DfES, Department for Education and Skills)의 정책: 시민교육과정과 글로벌 시티즌십
3) 국제개발부(DfID, Department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의글로벌 시티즌십 교육정책
4) Oxfam 글로벌 시티즌십 교육
2. 일본의 글로벌 시티즌십 교육정책 및 프로그램
1) 사회적 배경 : 민족주의
2) 문부성의 글로벌 시티즌십 교육정책 : 사회과 교육과정과 글로벌 시티즌십
3) NGO의 개발교육 및 글로벌교육
3. 미국의 글로벌 시티즌십 교육
1) 미국의 사회적 배경
2) 글로벌 시티즌십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
3) 학교교육과정에서의 글로벌 시티즌십 교육
4) 글로벌 시티즌십 교육의 또 다른 사례들
4. 영국·일본·미국의 사례 비교 및 시사점
1) 비교
2) 시사점

V. 결 론
1. 요약 및 논의
2. 정책여건 분석
3.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 록
부 록 1. 프로그램 운영자(지도자) 면접조사지
부 록 2. 청소년용 사전·사후조사 설문지
부 록 3. 부 표
부 록 4. 글로벌 시민교육 : 학교를 위한 가이드(영국 Oxfam)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