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 실태 및 대책 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에 대한 기존 논의 검토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 실태 중 하나로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비장애아동·청소년의 태도 조사
장애아동·청소년의 보호자를 대상으로 하여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 실태 조사
장애아동·청소년의 성폭력 피해실태 파악
우리나라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지원방안 검토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대책 제시
Author(s)
전영실이승현권수진이현혜
Issued Date
2010
Type
Report
Keyword
장애인성교육장애아동청소년성문제장애아동청소년성문제지원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409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 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1) 문헌자료조사 연구
2) 조사연구
3) 전문가 자문

Ⅱ.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 관련 논의
1. 장애인 성적 발달 및 성의식 관련 논의
1) 장애인의 성적발달
2) 장애인의 성지식과 성태도
3) 장애인의 성에 대한 인식
2. 장애인의 성행동 및 성폭력 관련 논의
1) 성행동 실태 및 특성
2) 장애인성폭력 현황
3. 장애인의 성교육 관련 논의

Ⅲ.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 실태
1. 비장애청소년의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에 대한 태도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장애아동청소년 접촉특성
3) 장애아동청소년의 성문제에 대한 태도
4) 장애아동청소년 성교육에 대한 태도
2. 부모의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및 성교육에 대한 태도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 자녀의 성문제 실태
3) 자녀의 성에 대한 태도
4) 성교육 및 성폭력예방교육에 대한 태도
3. 장애아동청소년의 성폭력 피해실태
1) 피해자 특성
2) 가해자 특성
3) 피해 특성
4) 피해자 지원특성

Ⅳ.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관련 지원 실태
1.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성교육 지원
1) 교육과학기술부의 장애아동?청소년 성교육정책
2) 여성가족부의 장애아동청소년 성폭력 예방교육
3)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성교육 지원활동
4) 국립특수교육원에서의 장애아 성교육
5) 특수통합학교에서의 성교육
6) 기타 기관에서의 성교육활동
2.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의료지원
1) 여성가족부의 장애성폭력피해자 의료지원활동
3.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상담지원
1) 해바라기아동센터의 상담지원
2) 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의 상담지원
4.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법률지원
1) 해바라기아동센터의 법률지원
2) 여성장애인 성폭력상담소의 법률지원
3) 원스톱센터의 법률지원
5. 외국의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대책
1) 미국의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대책
2) 일본의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대책
3) 외국 대책의 시사점

Ⅴ. 장애아동?청소년 성문제 지원체계 개선방안
1. 성교육 개선방안
1) 부모 및 교사에 대한 성교육 중심으로의 전환 필요
2) 전문성을 갖춘 성교육 전문가 양성
3) 장애정도를 고려한 성교육 필요
4) 관련부처별 성교육 전달체계의 체계적 시스템 필요
5) 비장애아동·청소년 및 보호자에 대한 교육 강화
2. 의료지원 개선방안
1) 기관의 역할 재정립
2) 적극적인 치료지원 강화
3. 상담지원 개선방안
1)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상담원의 인식 개선
2) 장애아동청소년에 대한 전문상담원제도 도입
3) 치료회복 프로그램 개발
4) 관련 기관의 역할 재정립 및 연계 강화
5) 농어촌 지역 등에의 상담지원체계 마련
4. 법률지원 개선방안
1) 장애아동청소년 특성을 고려한 진술녹화 필요
2) 형사사법기관 종사자 및 부모의 장애인 성폭력에
대한 인식 개선

Ⅵ. 정책제언

참 고 문 헌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