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Ⅲ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수련시설기반 프로그램 시범사업-사고력
Abstract
연구의 이론적 기초 탐색 및 청소년기 사고력 관련 활동 프로그램의 국내외 동향 분석
- 청소년기 핵심역량에 대한 선행연구의 검토를 통해 사고력 핵심역량의 개념 및 유형, 각 유형별 하위 구성개념 등을 파악

사고력 관련 프로그램 개발 및 매뉴얼 제작
- 청소년들의 사고력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사고력 관련 프로그램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기 핵심역량 가운데 청소년의 사고력 개발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방향과 프로그램의 구성 원리 및 구성요소를 확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현장적용이 가능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내용과 프로그램 매뉴얼을 개발

비판적 사고력 향상 프로그램 시범운영과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 청소년수련시설과 연계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 및 효과 평가를 위하여 프로그램 시범운영한다.
: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설계의 사전-사후 검사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 검증
Author(s)
임영식조아미정경은정재천
Issued Date
2010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기사고력비판적사고력비판적사고력프로그램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3416
Table Of Contents
목 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목적
2. 연구내용
1) 연구의 이론적 기초 탐색
2) 청소년기 사고력 관련 활동 프로그램의 국내외 동향 분석
3) 중고등학생용 청소년활동 프로그램 개발
4) 지도자용 매뉴얼 제작
5) 비판적 사고력 프로그램 시범운영
6) 시범운영 효과검증
3. 연구방법
1) 문헌연구 및 사례조사
2) 전문가 자문
3) 프로그램 개발 내용에 대한 타당성 평가 조사
4) 효과검증을 위한 역량측정 및 비교 분석

II. 이론적 배경
1. 비판적 사고력
1) 비판적 사고력의 개념
2) 비판적 사고력 하위영역의 관계
3) 비판적 사고력 관련 변인
4) 비판적 사고력 증진을 위한 방법
2. 비판적 사고력 관련 프로그램
1) 역량개발 프로그램
2) 사고력 관련 프로그램
3) 비판적 사고력 프로그램

III. 비판적 사고력 프로그램 개발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틀
1) 목적 및 목표
2) 기본원칙
3) 프로그램 개발절차
2. 프로그램 내용
1) 프로그램 1
2) 프로그램 2
3) 프로그램 3
4) 프로그램 4
5) 프로그램 5
6) 프로그램 6
7) 프로그램 7
8) 프로그램 8
9) 프로그램 9(심화용 1)
10) 프로그램 10(심화용 2)
3. 지도자 매뉴얼 제작 및 활용
1) 지도자 매뉴얼 제작
2) 활용방법

Ⅳ. 연구결과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 연구대상자
2. 일반청소년 참여 집단
1) 일반적 특성
2) 동질성 검증
3) 일반청소년집단의 실험, 통제 집단의 사전-사후 변화 비교
3.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 참여 집단
1) 일반적 사항
2) 동질성 검증
3) 방과후아카데미 청소년집단의 실험, 통제 집단의 사전
-사후 변화 비교

Ⅴ.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3. 한계

참고문헌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