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가해청소년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적용 연구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문헌고찰

본 연구를 통해 제시되어야 하는 스포츠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고찰과 폭력 및 청소년 폭력의 실태에 대한 고찰과 선행연구를 검토하며, 스포츠를 통한 폭력예방프로그램의 이론과 프로그램 내용 등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운영

스포츠활동프로그램의 매뉴얼의 개발과 운영모델 및 방향성을 정립하기 위하여 서울 송파구 석촌동의 한 중등학교에서 “학교폭력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프로그램”의 시범실시를 12주에 걸쳐 진행하였다.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분석

스포츠활동 예시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과 프로그램에 참여 하지 않은 비교군들을 대상으로 효과성 검증을 실시함으로써 스포츠활동 프로그램 매뉴얼의 내용을 보완하였다.

학교폭력 가해 학생 선도를 위한 스포츠활동 프로그램 매뉴얼 개발

학교폭력에 대한 경험적 이론적 분석을 통해 스포츠활동 프로 그램이론을 개발하고 시범사업의 실시를 통해 본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적용을 통해 프로그램 장단점을 분석하여 초기 예시프로그램의 완성도를 높여 최종적인 ?스포츠활동? 매뉴얼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