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밖 청소년 추정치 추계방안 연구

Abstract

청소년 문제와 관련한 정책지원이나 학계 연구에서 주목을 받고 있는 위기의 청소년은 대부분 학교 밖 청소년을 지목하고 있다. 이와 같은 학교 밖 청소년에 관한 정부의 정책이 합리적이고 정당하게 실현되기 위해서는 보다 정확한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한 정책 대상 선별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다시 말해, 본 정책 대상인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정확한 규모 파악은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과 대책을 위한 정책 예산 산정에 관한 기초 자료로 사용될 뿐 만 아니라 이들의 이행경로 파악을 통한 정책적 지표 등을 산출하는 근간으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먼저 확인되어야 하는 중요한 영역이다.

본 연구는 우리나라의 학교 밖 청소년의 규모를 파악하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학교 밖 청소년 규모 추정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특정 집단 인구 규모 추정 방법을 살펴보았다. 특정 집단의 인구 규모를 추정하는 방식에 명확히 알려진 정답은 없다. 마찬가지로 학교 밖 청소년의 규모를 추정하는 방법에도 정답은 없다. 학교 밖 청소년의 규모를 추정하는 방법들과 사용 가능한 자료들에 따른 장점과 단점이 있을 뿐이다.

학교 밖 청소년의 연령 기준을 관계 법령과 선행연구들을 기준으로 정의하였고, 학교 밖 청소년 규모 추정에 대한 몇 가지 방안을 마련하였다. 학교 밖 청소년의 규모 추정 방법을 직접/간접추정 방법으로 나누어 제시하였고, 각 방법의 한계점과 사용 가능 자료의 장점과 단점, 추정 오차의 방향과 추정 오차가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