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은 21세기 주인공 밝고 건강하게 키우자

Conference Place

이 책은 1997년 5월 9일 한국프레스센타 국제 회의장에서 개최된 5월 청소년의 달 기념 학술 세미나자료집이다. 다가오는 21세기에 대비하여 고도로 발달된 과학기술을 배경으로 『정보화시대』, 『세계화시대』, 물질욕구만으로 피폐된 인간성회복을 위한 『인간화시대』, 자연에 대한 경각심과 보호를 중시하게 될 『환경보존시대』그리고 생활에 균형과 조화를 이루며 삶의 질을 높이려고 노력하는 『문화시대』 및 『통일한국시대』가 이루어질 것으로 확신한다. 이러한 인식에서 5월 청소년의 달을 맞이하여 우리의 청소년의 어려운 현실을 놓고 21세기의 주인공인 우리 청소년들이 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 방안을 모색하고자 `비행청소년의 발생원인과 예방대책`, `대중매체가 청소년 건전 문화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그리고 `어려운 청소년의 실태와 지원방안`의 세 가지 주제들을 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