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폭력

Conference Place

본 보고서는 청소년폭력 문제를 여러나라가 공동으로 대처해나가기 위해 개최된 국제학술회의에 발표된 내용들을 편집한 자료집이다. 국제학술회의는 1997년 10월 7일 개최되었고, 개최 취지는 각국의 청소년 폭력에 대한 최근의 현황과 동향을 파악하고, 그에 따른 대책 및 지도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함으로써, 청소년폭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상호협조의 계기를 마련하는 것이었다. 자료집의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사회변화의 추세와 청소년폭력의 해소'라는 제목으로 이영덕 한국청소년개발원 이사장의 기조강연이 실려있고,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김준호 교수의 '한국의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A Study on School Violence in Korea), 독일청소년연구소 Klaus Wahl 박사의 '독일의 청소년폭력과 민족간 공격성(Youth Violence and Interethnic Aggression in Germany)'. 독일청소년연구소소장인 Ingo Richter 박사의 '사회변화와 청소년비행(Social Change and Youth Delinquency)', 중국사회과학원 청년사회학연구회 魏久明 회장의 '중국의 개혁, 개방, 근대화와 청소년 비행(The Chinese Reformation, Opening Up, Modernization and Juvenile Delinquency)', 일본청소년연구소 千石保 소장의 '상징적 폭력 (Semiotic Violence)', 하와이대학 사회학과 Gene Kassebaum 교수의 '지위비행 청소년: 피해아동도 비행청소년도 아닌 경우(Not a Child Victim, Not a Delinquent: The Status Offender)' 등의 논문들이 수록되어 있다. 논문들은 한글 및 영문으로 수록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