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정책평가모형 개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아동·청소년 정책의 속성을 바탕으로 정책평가를 위한 제반 평가이론과 선행연구들을 고찰하여 아동·청소년 정책에 적합하고 타당한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그 정책적 활용방안을 도출해내고자 하는 것이다. 즉, 아동·청소년 정책에 대한 질 관리와 이를 통한 정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것으로 궁극적으로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이 되는 정책 추진을 기하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기본적으로 정책의 최초 입안 과정에서부터 집행의 과정, 그리고 그 실적과 결과의 영향력이라는 후속 과정까지 함께 살펴보는 체체적 접근을 활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