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대간 의식구조 비교를 통한 미래사회변동 전망 Ⅱ

주요내용

- 사회·정치문제에 대한 관심도에 있어서 성인세대와 청소년간의 격차는 그리 크지 않았음. 일반적인 통념과는 달리 10대 청소년들의 사회·정치문제에 대한 관심도는 20,30대와 유사한 수준이었고 60대 이상의 노년층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됨.

- 사회·정치적 현안에 대한 참여경험에 있어서 청소년층은 인터넷을 통한 간접적인 참여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었고, 거리서명, 집회 참석 등 직접적인 참여율도 30,40대와 유사한 수준인 한편, 50대 이상 노년층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사회·정치문제에 대한 보도를 접하는 주된 경로로서 중·고교생과 대학생은 인터넷, 중장년층은 TV와 신문의 의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이었음. 보도내용에 대한 신뢰도 평가에서도 청소년층은 인터넷, 성인층은 신문에 대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신뢰감을 나타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