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비만 실태 및 정책방안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제정된 '2007년 한국 소아·청소년 신체 발육 표준치'에 의한 전국 아동·청소년 비만의 실태를 파악하고 관련요인을 규명하고자 함. 또한, 현재 우리나라 아동·청소년 비만의 사회경제적 비용을 분석함으로써 아동·청소년 비만 정책의 근거를 마련하고, 국내외 비만사업 검토를 통해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비만정책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아동·청소년 비만율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그간의 발표들은 비만 판정에 있어서 일관되지 않은 기준들을 적용해 왔기 때문에 국내 또는 국제적으로 비교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음. 본 연구에서는 새롭게 제정된 '2007년 한국 소아·청소년 신체 발육 표준치'에 의한 전국 아동·청소년 비만의 실태를 파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