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 역량개발을 위한 능동적 복지정책 추진방안

Abstract

우리나라의 장애아동·청소년들로 하여금 공평한 출발기회 보장을 위해 요구되는 역량은 무엇이며, 이러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최근의 국제적 연구동향과 정책탐색을 통해 다양한 국내외 정책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분석, 그리고 국제사회의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나라가 선진국 대열에 진입하는데 필요한 장애아동·청소년의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요구되는 능동적 복지정책의 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