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Ⅰ

Abstract

통합교육의 질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특수교육은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교육이란 장애아동의 행복을 지원하는데 있다'라는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실현함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우리나라의 장애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지원 방안 및 정책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하며, 그들의 삶의 질 수준이 어떠한지 객관적·주관적으로 측정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일은 삶의 질을 강조하는 교육활동과 함께 연구될 필요가 있는 주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활동 지원정책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