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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원방안 연구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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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교수·학습활동 지원정책
Abstract
통합교육의 질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 특수교육은 '무엇을 위한 교육인가'라는 물음에 대해 '교육이란 장애아동의 행복을 지원하는데 있다'라는 대답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실현함에 있어서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우리나라의 장애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교수-학습활동지원 방안 및 정책을 모색하는 것은 중요하며, 그들의 삶의 질 수준이 어떠한지 객관적·주관적으로 측정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일은 삶의 질을 강조하는 교육활동과 함께 연구될 필요가 있는 주제이다. 이에 본 연구는 장애아동·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활동 지원정책을 제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Author(s)
박재국정대영황순영김영미김혜리
Issued Date
2009
Type
Report
Keyword
장애아동청소년교수학습활동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212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삶의 질(QOL)
2. 장애아동·청소년을 위한 교수-학습 활동

Ⅲ. 연구방법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조사
2. 삶의 질 측정도구 개발 및 실태 분석
3. 실태 및 요구조사
4. 교수-학습 지원 모델 개발

Ⅳ. 연구결과
1. 포커스 그룹 인터뷰
2. 삶의 질의 측정도구 개발 및 실태 분석
3. 장애아동·청소년의 교수-학습활동 실태 및 요구
4. 삶의 질에 기반을 둔 장애아동·청소년의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지원 모델

Ⅴ. 결론 및 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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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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