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Ⅱ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총괄보고서
Abstract
이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1차 년도에 개발된 핵심역량 측정도구에 대한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정보완한 후 전국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국 규모 조사를 실시하고 이 자료를 분석해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핵심역량 수준을 진단해 보는 것임

두 번째 목적은 국내 사례분석과 함께 이미 역량기반 학습체계를 도입한 국가들을 방문해 실제 교실과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습공간에서 어떤 식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관찰·촬영·기록하여 국내 역량기반 학습체계 도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해 보는 것임
Author(s)
김기헌맹영임장근영구정화강영배조문흠
Issued Date
2009
Type
Report
Keyword
생애핵심역량개발핵심역량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216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핵심역량의 개념
2. 핵심역량의 영역체계
3. 핵심역량기반 학습체계

Ⅲ. 청소년기 핵심역량 진단조사 결과
1. 청소년기 핵심역량 진단조사
2. 지적도구 활용 영역 결과
3.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4. 자율적 행동 영역
5. 사고력 영역 결과

Ⅳ. 핵심역량기반 학습과정 사례 분석
1. 핵심역량기반 학습과정 사례 분석
2. 뉴질랜드 핵심역량기반 학습과정 사례
3. 일본의 역량기반 학습과정 사례 분석
4. 국내 역량기반 학습과정 사례 분석

Ⅴ. 핵심역량기반 학습과정 효과 분석
1. 함평고 역량강화 프로그램 효과 분석
2. 분석결과
3. 국제성취포상제 프로그램 참여자 분석
4. 분석결과

Ⅵ. 요약 및 결론
1. 요약
2. 결론 및 시사점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