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Ⅱ

Abstract

본 연구는 1차년도에 개발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측정도구에 대한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측정지표체계 평가 및 수정을 통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핵심역량 진단조사를 실시하기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측정도구를 최종 개발하고자 함.

또한 전국 규모의 진단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역량 수준을 진단해 보고, 청소년 역량중심 학습체계 추진을 위한 시사점 도출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