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Ⅱ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Abstract
본 연구는 1차년도에 개발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측정도구에 대한 예비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측정지표체계 평가 및 수정을 통하여, 전국의 초·중·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핵심역량 진단조사를 실시하기 위한 사회적 상호작용 영역 측정도구를 최종 개발하고자 함.

또한 전국 규모의 진단조사 결과를 토대로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역량 수준을 진단해 보고, 청소년 역량중심 학습체계 추진을 위한 시사점 도출하고자 함.
Author(s)
김태준김낭항
Issued Date
2009
Type
Report
Keyword
생애핵심역량핵심역량핵심역량교육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218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주요 연구 내용
3.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OECD DeSeCo 프로젝트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개념
2. 사회적 자본 연구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개념
3.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한 부분으로서의 시민의식

Ⅲ. 청소년기 핵심역량 진단조사 결과
1. 진단조사 도구 개발
2. 진단조사 결과

Ⅳ. 핵심역량 교육의 뉴질랜드 사례 분석
1. 배경
2. 핵심역량과 교육과정의 연계
3. 뉴질랜드 핵심역량교육의 비전 및 지원 체제
4. 뉴질랜드 핵심역량 중심 교육의 시사점

Ⅴ. 요약 및 결론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