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Ⅱ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사고력 영역
Abstract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청소년 생애핵심역량에 공통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사고력에 대한 개념과 구성요인을 정의하는 것임

두 번째 목적은 정의된 사고력의 개념과 구성요인을 바탕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임. 개발되는 측정도구에는 비판적 사고력의 두 하위요인인 비판적 사고기술과 비판적 사고성향 검사가 포함됨
Author(s)
조아미김정희설현수정재천
Issued Date
2009
Type
Report
Keyword
핵심역량비판적사고력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220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기대효과

Ⅱ. 이론적 배경
1. 청소년 핵심역량
2. 비판적 사고력
3. 국·내외 비판적 사고력 검사의 내용 및 문항 검토

Ⅲ. NYPI 비판적 사고력 예비검사 개발
1. NYPI 비판적 사고력 검사에서 비판적 사고의 개념
2. NYPI 비판적 사고력 검사에서 비판적 사고의 두 가지 차원
3. NYPI 비판적 사고력 검사의 개발 방향과 절차

Ⅳ. NYPI 비판적 사고력 예비검사 실시 및 결과 분석
1. 연구 방법
2. 분석 결과

Ⅴ.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