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조사 Ⅲ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총괄보고서
Abstract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청소년정책을 수립 · 추진하기 위해서는 각 청소년 정책영역에 대한 청소년들의 현재 상태와 변동추세를 정확히 파악하고, 올바른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지표가 있어야 함.

- 따라서 청소년지표(youth indicators)는 청소년들의 변화양상을 지속적으로 추적하여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필요하고 유용한 연구주제임.

- 주요 연구 목적은 첫째, 2006년부터 진행되어온 청소년 발달지표 자료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축적해 나감과 동시에 기 개발된 각 부문지표의 분류항목을 재검토하여 보다 발전적인 대안을 제시하고자 함.

- 둘째, 사회적 · 정책적으로 중요하며, 활용도가 높은 지표를 지속적으로 추가 개발하고자 함. 그 과정의 일환으로 한국 청소년 문화자본에 대한 지표를 개발하고자 함. 아울러 2007년도에 개발된 한국 청소년 행복지수에 대한 조사결과를 제시하고자 함.

- 마지막으로 향후 청소년 통계체제의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축적 및 운영을 위해 청소년종합통계체제 구축방안을 마련하고자 함.
Author(s)
최인재임지연김형주
Issued Date
2008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발달지표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237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1)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조사 및 지표체계 개선방안 연구
2) 청소년 종합통계체제 구축 방안 연구
3. 연구방법 및 절차
1)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조사 및 지표체계 개선방안 연구
2) 청소년 종합통계체제 구축 방안 연구

Ⅱ.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조사결과 분석
1. 배경, 투입, 과정 부문
1) 청소년활동 관련 지표항목 분석과 개선과제
2) 청소년발달의 주요변인으로서의 일상생활 경험지표 분석
3) 신체적 건강항목의 분석사례와 개선안
4) 원천통계 자료에 기반한 청소년 지표개발
2. 결과부문
1) 조사개요
2) 조사결과 및 시사점

Ⅲ.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체계 개선방안
1.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개요
1)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의 개념과 특징
2) 한국 청소년 발달지표 구성 체계 현황
2. 각 부문별 발달지표 구성 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배경, 투입, 과정 지표구성 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2) 결과부문 지표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Ⅳ. 한국 청소년 문화자본 지표 개발 및 청소년 행복지수
1. 한국 청소년 문화자본 지표 개발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청소년 문화자본 지표 구성
4) 청소년 문화자본 지표 자료 분석
5) 연구결과 토의 및 정책제언
2. 한국 청소년 행복지수
1) 서론
2) 행복지수 산출
3) 조사결과
4) 논의

Ⅴ. 청소년 종합통계체제 구축방안
1. 청소년 종합통계체제 구축방안의 필요성
2. 청소년통계의 현황
1) 청소년통계항목 분석
2) 청소년 통계체제 구축관련 인터뷰 조사
3) 전문가 심층 조사
3. 청소년통계의 개선방향
4. 청소년종합통계체제의 체계화 및 구축방안(To-Be Architecture)
1) 개요
2) 청소년종합통계체제 기반구축
3) 청소년종합통계 시스템 구축방안
4) 청소년 통계 Portal Service 구축방안
5) Infrastructure 구축방안
6) Governance Model 구축방안
7) 전략과제 도출
5. 시사점

Ⅵ. 결론 및 정책제언
1. 한국 청소년 발달 지표조사의 결론 및 정책제언
1) 배경, 투입, 과정 부문
2) 결과부문
2. 청소년 종합통계 구축방안 연구의 결론 및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공개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