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대안학교 재학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연구목적

- 이 연구는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삶의 과정을 이해하고 분석하면서 진로탐색의 실태를 밝히고, 그들의 지적역량과 마음의 힘을 키우는 인문학의 존재양식을 실험하고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이러한 두 가지 과제는 별개인 것으로 보이지만, 라포 형성을 통한 심층 인터뷰라는 연구의 방법론 차원에서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삶의 경험을 성찰하면서 진로를 모색하는 차원에서도 긴밀하게 맞물려있다고 할 수 있다.
Author(s)
김경준정병호김찬호
Issued Date
2008
Type
Report
Keyword
대안학교북한이탈청소년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253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대상 및 연구방법
3. 주요 문제의식과 인터뷰의 틀
1)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유형
2) 제3국에서의 경험
3) 남한에서 정착과정
4) 인간관계와 네트워크
5) 교육
6) 지적인 발달(학습의 경로)
7) 사회생활
8) 정체성과 자신감의 변화
9) 앞으로의 구상과 전망
4. 중복연구의 폐해와 제언

Ⅱ.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논의
1. 북한이탈 청소년의 개념과 현황
2. 선행연구 검토
3. 국가 간 이주민으로서 북한이탈주민의 특성
1) 낮은 언어장벽
2) 북한 미디어 문화와의 단절
3) 민족적 동질성에 대한 인식
4) 중간 기착지에서의 생활경험
4. 이주 청소년에 대한 이론적 논의

Ⅲ. 북한이탈 청소년의 경험과 진로기획
1. 이주배경과 그 과정
2. 남한사회에의 초기적응
3. 학교교육과 일 경험
4. 집단정체성과 '우리'의 범주
5. 북한이탈 청소년들의 진로기획

Ⅳ. 진로탐색 인문학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
1. 왜 인문학인가?
2. 진로탐색 인문학 프로그램의 실행
3.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4. 진로탐색 인문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5. 진로탐색 인문학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한 체크 리스트

Ⅴ. 북한이탈 청소년 진로지원 정책 제안
1. 성장을 지원하는 기반의 구축
2. 진로 관련 정보의 체계적 제공
3. 맞춤형 학습의 다양한 경로 갭라
4. 사회적 기업과 멘토링 시스템

Ⅵ. 결론

부록
1. 북한이탈 청소년 인터뷰(사례)
2. 진로탐색 인문학 프로그램 진행(사례)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