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 Ⅰ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사회적 상호작용에 관한 청소년 생애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 연구
Abstract
연구 배경 및 목적

- 본 연구는 2008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NYPI)의 협동연구과제인 ‘청소년 생애핵심역량개발 및 추진방안 연구'의 하위과제로 수행되었음

-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의 생애핵심역량으로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에 관한 측정도구를 개발하는 것임
Author(s)
김태준윤혜경
Issued Date
2008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핵심역량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259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1)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개념의 정교화
2)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범주, 구성요소 및 문항개발
3)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측정을 위한 예비조사 실시·분석
3.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2) 전문가 협의회 및 워크숍
3) 설문조사

Ⅱ. 이론적 배경
1. OECD DeSeCo 프로젝트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개념
1) 타인과 관계 유지(관계 지향성)
2) 사회적 협력, 협동
3) 갈등 관리와 해결
2. 사회적 자본 연구에서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개념
1) 사회적 자본 형성의 원천
2) 사회적 자본의 측정
3.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한 부분으로서의 시민의식
1) 시민적 내용의 지식과 정보의 해석 기술
2) 민주주의, 시민의식 그리고 정부에 대한 개념
3) 국가, 정부, 이민자 및 여성의 정치적 권리에 대한 태오
4) 시민의 참여(civic engagement)
4.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관련 요소로서의 정서지능 개념
1) 정서의 평가와 표현
2) 정서의 조절
3) 정서의 활용
5.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에 관한 델파이 조사

Ⅲ. 청소년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측정 도구 개발
1. 측정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논의
2. 측정 범주 및 구성요소
3. 조사 문항 구성
1) 관계지향성 범주
2) 사회적 협력, 협동 범주
3) 갈등관리 범주

Ⅳ. 예비조사 결과
1. 조사개요
2. 일반 사항
1) 응답자 특성
2) 남녀, 성적별 학생생활 및 태도 차이
3.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과 주요 변인간의 관계
1)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성별 차이
2)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의 성적별 차이
3) 청소년 생활 장면과 사회적 상호작용 역량 간의 관계

Ⅴ. 결론

부록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