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청소년 유해환경 실태와 대책

연구목적

-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청소년 유해업소에 대한 실태분석을 통하여 청소년보호법상에 제시된 유해업소의 법률적 개념과 기준을 제시하고, 둘째, 신종 및 변종 유해업소에 대한 현장조사 및 고용청소년에 대한 심층면접조사를 통하여 청소년 유해업소의 대한 구조적, 내용적 특성에 따른 공통적인 유해성을 분석하며, 셋째, 일본 사례분석을 통한 제도적 접근성을 모색함으로서 우리나라 청소년 유해업소에 대한 청소년정책 방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 주요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현장조사, 심층면접조사, 전문가 자문회의를 개최하였다. 현장조사는 신종ㆍ변종 청소년유해업소를 중심으로 물리적 환경과 서비스 내용에 대하여 조사가 이루어 졌으며, 조사대상지역은 대도시(서울, 부산), 중도시(창원, 구미)의 유해업소 집중지역(중심상업지구)을 중심으로 8월27일부터 9월1일까지 실시하였으며, 심층면접조사는 유해업소에 고용된 경험이 있는 청소년 30명(여20명, 남10명)을 대상으로 유해업소의 형태와 내용에 대하여 8월 27일부터 8월31일까지 실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