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청소년기 사회화과정의 국제비교 연구Ⅱ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부모자녀관계, 교사학생관계, 또래관계를 중심으로
Abstract
연구목적
- 한국, 일본, 미국, 스웨덴 4개국 청소년에 대한 설문조사와 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5개국 청소년에 대한 면접조사 및 국내 부모, 교사대상 면접조사결과를 토대로 한국 청소년들이 부모, 교사, 친구와 각각 어떤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지를 비교함으로써 한국 청소년들의 사회화과정의 문제점을 밝히고 원활한 성인기 이행 지원을 위한 정책을 제언함.

주요내용
- 부모-자녀관계의 국제비교
- 교사-학생관계의 국제비교
- 친구관계의 국제비교
- (세부과제보고서명)- 질적 연구를 통해서 본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 국제비교
-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국제비교 : 면접조사자료집
- 변화하는 가족과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 국제비교
- 청소년기 사회화 담론의 근대적 기원과 그 영향
Author(s)
김현철김은정민경석
Issued Date
2007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기사회화과정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281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추진경위
3. 보고서의 구성

Ⅱ. 이론적 고찰
1. 부모와 또래집단 비교
2. 또래집단의 영향
3. 교사와의 관계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 연구내용 및 연구문제
2.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1. 부모자녀관계
2. 학생과 교사와의 관계
3. 친구관계
4. 부모-교사-친구관계의 특징

Ⅴ. 요약·결론 및 정책제언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제언

Ⅵ. 부록
1. 한국어 질문지
2. 일본어 질문지
3. 영어 질문지
4. 스웨덴어 질문지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