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가족과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연구목적

- 2006년에 실시한 5개국(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설문조사자료를 분석한 논문들을 중심으로 5개국 청소년들의 가족내 사회화과정의 특징을 비교하고, 각국 청소년들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비교함.

- 5개국 청소년들의 가족내 사회화 과정 중에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 태도의 차이, 가정배경에 따른 학업성취의 차이, 성별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 등을 비교하여, 각국 청소년들의 가족내 사회화과정의 특징을 비교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