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변화하는 가족과 청소년기 사회화과정

Metadata Downloads
Alternative Title
국제비교
Abstract
연구목적
- 2006년에 실시한 5개국(한국, 일본, 미국, 독일, 스웨덴) 설문조사자료를 분석한 논문들을 중심으로 5개국 청소년들의 가족내 사회화과정의 특징을 비교하고, 각국 청소년들의 사회문화적 상황을 비교함.

- 5개국 청소년들의 가족내 사회화 과정 중에서 부모의 자녀에 대한 양육 태도의 차이, 가정배경에 따른 학업성취의 차이, 성별에 따른 양육태도의 차이 등을 비교하여, 각국 청소년들의 가족내 사회화과정의 특징을 비교함.
Author(s)
김현철김은정
Issued Date
2007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기사회화과정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284
Table Of Contents
목 차

Ⅰ. 서론
Ⅱ. 자녀 사회화 방식의 직업계층 및 국가별 비교
Ⅲ.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청소년의 자아존중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동(한국)·서양(독일 및 스웨덴) 비교연구
Ⅳ. 독일 청소년의 문화, 가치관 그리고 가족
Ⅴ. 한국, 일본, 미국 고교생의 교육열과 가족배경의 비교
Ⅵ.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사교육비, 부모-자녀 관계 그리고 청소년 자녀의 학업성취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 부모-자녀 관계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Ⅶ. 국가별 청소년 자녀와 부모관계의 성차: 부모의 지지와 통제 차원을 중심으로
Ⅷ. 4개국 청소년의 성역할인지와 가족관계 요인분석: 한국, 일본, 독일, 스웨덴

*부록
1. 제 변수의 정의
2. 가족내 제 관계와 자녀 성역할 인식의 다중 회귀분석
Publisher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협동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