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사회화 담론의 근대적 기원과 그 영향

연구목적

- 이 연구는 청소년기 사회화과정의 방향성을 역사적 연구를 통해서 찾을 목적으로 수행되었음. 어떻게 성인과 구별되는 시기로서의 청소년기가 만들어졌으며, 근대사회의 담론들이 규율의 내면화를 통해서 어떻게 근대적 청소년상을 만들어갔는지, 그리고 국민만들기의 틀 속에서 청소년들의 남성성과 여성성이 어떻게 구축되어갔는지의 문제를 규명하기 위하여 계몽기로부터 80년대까지의 신문·잡지 기사를 중심으로 청소년들의 사회화과정에 관련 담론들을 분석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