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청소년 인적자원 활용을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방안 연구Ⅰ

연구목적

- 이 연구는 글로벌 시대의 국가 경쟁력 모색을 위한 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다양한 국가에 거주하고 있는 한민족 청소년 인적자원 활용방안에 논의한다. 이를 위해 주요 국(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 독립국가연합)에 거주하고 있는 한민족 청소년들의 생활실태 및 현황을 파악하고 장기적으로는 국가인적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해 이들을 연계할 수 있는 네트워크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