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의 한민족청소년 현황 및 생활실태 연구

연구 목적

- 미국, 캐나다, 중국, 일본, 독립국가연합에 거주하는 재외동포 차세대의 인구학적, 사회경제적 특성을 조사하고, 주류사회 진출현황을 파악하고, 이들이 한민족 정체성과 모국과의 연대성을 유지하면서 거주국의 모범적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공동연구를 수행하였다. 필자들은 미국과 캐나다동포 차세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