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한민족청소년 현황 및 생활실태 연구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조선족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 민족의 한줄기 뿌리를 탐구하는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장차 우리 민족 간에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뜻 깊은 일이 될 것임.

- 장차 한민족의 미래를 책임질 국내 청소년들과 조선족 청소년들 간의 네트워크를 마련하는 일은 특히 중요하다고 할 것임.

- 본 연구는 국내 청소년의 글로벌 역량강화 및 세계 여러 국가에 거주하고 있는 한민족 청소년 인적자원 활용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려는 연구의 일환으로 중국내 조선족 청소년의 실태를 조사연구하고자 함.

- 논문에서는 조선족 청소년들이 한국 및 한국인에 대해서 어떠한 인식과 태도를 가지고 있고 또한 그들이 한국과 관련되어 어떠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들이 어느 정도 적극적으로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는지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밝히고자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