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한민족청소년 현황 및 생활실태 연구

연구 목적

- 현대사회는 전 세계적으로 세계화·지구촌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의 세계화 및 국가 경쟁력 고취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과 세계적으로 재외한인 약 700만 명 시대를 맞이하여 한국과는 지리적으로나 문화적으로도 가깝게 느껴지는 재일한인청소년의 생활 및 네트워크 실태를 파악하여 글로벌 디아스포라 네트워크 구축 가능성 및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