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선호직업 및 직업가치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KYPS) 3차년도 자료를 바탕으로 중학교를 마치고 고등학교에 진학한 고등학교 1학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현재 얼마나 자신의 장래 직업을 잠정적으로 선택해 놓고 있는지, 잠정적으로 선택하고 있는 선호 직업의 특성은 어떠한지, 그 선호 직업에 부여하고 있는 직업적 가치의 특성은 어떠한 지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