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 및 범죄 응답패턴에 대한 종단 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의 중학교 2학년 1, 2, 3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조사대상 청소년들의 자기보고식(self-report) 비행과 범죄의 실태, 추세를 분석하였고, 패널 응답자들의 비행과 범죄가 계속 줄어들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는 조사 특성 요인들과 청소년들의 비행과 범죄가 패널 표본탈락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민감한 문항에 대해서 패널조사 응답자들이 축소보고할 가능성이 있는지를 정확히 진단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과 표본탈락에 따른 대표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