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준대비 한국 청소년의 인권수준 실태연구Ⅰ

Abstract

본 연구는 문헌연구 및 선행연구를 통하여 청소년인권의 개념과 청소년인권지표의 개념을 정립하고, 청소년인권지표의 기능을 파악하였다. 또한 UN아동권리협약, 1·2차 국가보고서와 이에 대한 UN아동권리위원회의 권고사항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청소년인권지표와 관련된 국내외 선행연구들을 조사ㆍ분석하였으며 청소년인권지표 개발의 기본방향을 다음의 7가지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