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생존권 현황과 지표개발

Abstract

청소년 생존권에 대한 국제기구 권고내용 분석과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 협약에서 생존권 영역에 비춰 한국 청소년의 생존권 현황 파악 및 국내외 청소년인권 관련 지표 중에서 생존권 관련 지표를 찾고, 청소년 생존권 모니터링 지표(안)을 개발하려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이 연구는 국제적으로 비교 가능한 청소년의 생존권 지표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기존 청소년지표개발 연구의 틀을 준용하고자한다. 연구진은 청소년 생존권 관련 문헌에 대한 연구를 통해 청소년 생존권 지표 초안을 개발하고 전문가 자문회의와 워크숍을 통해서지표(안)을 확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