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보호권 현황과 지표개발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국제기구 권고내용과 UN아동권리협약 등을 바탕으로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청소년 보호권 지표(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1. 청소년 보호권의 개념과 의의 설정

2. 청소년 보호권 보장 실태 분석

3. 국내외 청소년 인권지표 연구결과 분석

4. 청소년 보호권 지표 개발 및 탐색 등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아동권리협약의 내용을 기초로 청소년법령에서의 보호정의와 청소년보호정책, 청소년 지표 관련 연구, 그리고 청소년에 대한 실태 분석 등을 수행하였고, 전문가 자문회의와 워크숍을 통하여 지표(안)을 확정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