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청소년의 역사인식ㆍ국가관 비교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역사에 대한 관심도, 역사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역사의식 함양요인 및 관심분야를 비교하였으며 국가의 중요성 및 자긍심, 국가 위기 시 대처행동, 국가의 미래전망, 동북아 공동체 형성에 대한 견해, 국가에 대한 헌신의지,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국가 및 그 이유, 각 국민의 장단점, 정부 정책 및 정부 공직자들에 대한 신뢰도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