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동북아 청소년의 역사인식ㆍ국가관 비교연구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역사에 대한 관심도, 역사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역사의식 함양요인 및 관심분야를 비교하였으며 국가의 중요성 및 자긍심, 국가 위기 시 대처행동, 국가의 미래전망, 동북아 공동체 형성에 대한 견해, 국가에 대한 헌신의지,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국가 및 그 이유, 각 국민의 장단점, 정부 정책 및 정부 공직자들에 대한 신뢰도 등을 비교 분석하였다.
Author(s)
오해섭De-Ping LuKazuhiko Fuwa
Issued Date
2006
Type
Report
Keyword
국가의식청소년국가관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315
Table Of Contents
Ⅰ. 한중일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특징 분석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3. 용어의 정의
4. 선행연구 고찰

Ⅱ. 이론적 배경
1. 동북아 3국의 역사인식에 관한 논의
2. 국가의식의 개념 및 형성배경
3. 동북아 3국 청소년의 국가의식 강화정책

Ⅲ. 조사결과 분석
1. 조사대상자의 특징
2. 한국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3. 중국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4. 일본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5. 한중일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비교

Ⅳ. 한국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의 특징

Ⅴ. 한중일 청소년의 역사인식 및 국가관 특징 분석

Ⅵ. 요약 및 결론

Ⅶ.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