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PI

학교밖 청소년의 실태와 정책적 대응방안

Metadata Downloads
Abstract
본 연구는 학교밖 청소년의 생활영역에 따른 경험과 힘든 점을 파악하고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구체적이고 세분화된 지원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학교밖 청소년에 대한 이론적·실증적 논의, 개념 규정, 유형화 파악을 하였으며 대표적 학교밖 청소년 생활영역을 규정하였다. 또한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법적 규정 및 정책 파악, 외국의 정책 및 서비스를 파악하고있다.
Author(s)
서정아권해수정찬석김귀랑
Issued Date
2006
Type
Report
Keyword
대안학교직업전문학교소년선도보호시설거리청소년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321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내용 및 방법

Ⅱ. 이론적 고찰
1. 학교밖 청소년의 개념 및 생활영역
2. 학교밖 청소년의 현황
3. 학교밖 청소년을 위한 국내ㆍ외 정책

Ⅲ. 결과 및 분석
1. 대안학교 청소년
2. 직업전문학교 청소년
3. 소년선도보호시설 청소년
4. 거리 청소년

Ⅳ. 결론 및 제언
1. 학교밖 청소년 인터뷰 참여자 기본사항 비교
2. 학교밖 청소년이 경험하는 공통적인 어려움
3. 학교밖 청소년이 경험하는 생활영역별 어려움

Ⅴ. 정책제안
1. 학교밖 청소년의 공통적 어려움에 대한 정책적 대응방안
2. 학교밖 청소년 생활영역별 정책적 대응방안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Appears in Collections:
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Authorize & License
  • AuthorizeOpen
Files in This Item:

Items in Repository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