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중심의 청소년 문제행동 대책

Abstract

본 연구는 지역중심 문제행동 대책 현황과 과제 파악을 위해, 11개 기관ㆍ단체 관계자 면접조사와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지역중심 종합 청소년 문제예방 접근법(Comprehensive community prevention), 지역사회주목 전략(Community That Care: CTC), 아동ㆍ청소년제일 전략(Children First Initiative: CFI), 청소년친화도시 만들기(Child and youth friendly city: CFC), 도시에서 성장하기(Growing up in cities: GUIC) 프로젝트 등 외국사례 분석을 통한 정책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