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생의 생활의식과 친구관계에 대한 국제비교 조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중국, 일본, 미국 4개국 고교생들의 생각이나 행동, 관심사, 하고 싶은 것, 규칙에 대한 생각, 친구와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 교육 또는 학업성취에 대한 생각 그리고 4개국에 대한 고교생들의 이미지에 대해 조사하여 청소년들의 생활의식과 친구관계의 유형을 비교하고, 한국청소년들의 생활과 의식의 특징을 연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