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매니아 문화의 실태와 정책과제

청소년 매니아문화의 긍정적 활용을 위한 정책 제언

※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부각되기 시작한 IT환경 및 사이버커뮤니티를 매개로 한 관심분야의 지식이나 정보를 주고받는 상호작용 및 의사소통, 지식 공유 및 사회적 실천을 매니아문화로 봄. 이러한 실천 및 행위양식을 가능하게 하는 활동을 매니아 활동으로, 이러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행하는 개별 행위자를 매니아라고 정의함. 대표적 영역으로 매니아 집단이 대중문화 및 IT의 확산과 함께 등장하기 시작하였다는 점과, 지적·사회문화적·경제적 가치 도출을 염두에 두고 만화·애니메이션, 게임, PC·인터넷 분야를 그 대상으로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