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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의 연계ㆍ협력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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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rnative Title
청소년활동의 연계ㆍ협력 방안을 중심으로
Abstract
이 연구는 현행 학교교육정책과 청소년정책의 제도개선을 통해 청소년활동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으로부터 불행하고 결핍된 성장과정을 보내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에게 봉사활동과 같은 다양한 체험활동들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즉, 이 연구는 문화예술활동, 국제교류활동, 스포츠활동, 캠프활동, 취미 동아리활동, 레저활동 등 많은 다양한 활동들도 교육의 근본이념을 성취한 가치를 인증 받아 상급학교 진학 시에 가점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새롭게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Author(s)
이민희임지연김흥주주동범
Issued Date
2005
Type
Report
Keyword
청소년정책학교교육정책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350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
3. 연구방법

Ⅱ.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 연계ㆍ협력의 이론적 고찰
1.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의 관계 고찰
2.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 연계ㆍ협력의 시대적 의미
3.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 연계ㆍ협력의 모형 고찰

Ⅲ.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 연계ㆍ협력의 현황 및 실태 분석
1.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의 현황 분석
2.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의 연계ㆍ협력 실태 조사
3.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 연계ㆍ협력의 현황 평가

Ⅳ. 국내외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 연계ㆍ협력 사례
1. 국내외 연계ㆍ협력 사례
2. 국외의 연계ㆍ협력 사례
3. 연계ㆍ협력 모범사례로서의 학생봉사활동 분석

Ⅴ. 한국의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의 연계ㆍ협력 개선방안
1.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의 연계ㆍ협력 델파이 조사
2.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 연계ㆍ협력의 방향과 과제
3. 청소년정책과 학교교육정책 연계ㆍ협력의 실천전략

Ⅵ. 결론
1. 연구결과
2. 정책제언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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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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