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

Abstract

외국의 청소년 복지정책에 대한 사례 분석은 전체 청소년 복지정책의 방향과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한 연구의 한 부분으로서 수행된 것이다. 청소년 복지문제에 대해서 우리에 앞서서 유사한 고민을 해온 미국, 일본, 영국, 독일, 스웨덴, 노르웨이 등의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청소년 복지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