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보호 시설ㆍ단체의 역할 정립방안 연구

연구목적

청소년보호 시설·단체가 사회 환경과 정책 방향의 변화에 부응할 수 있도록 청소년보호를 위한 효율적이고 유기적인 역할을 정립할 수 있는 방안을 새롭게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음.

이러한 연구필요성에 따라 청소년보호 시설과 단체에 관한 법률과 현황의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함으로써 이의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청소년보호 시설과 단체가 바람직한 역할을 정립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음.

연구내용

청소년보호와 청소년보호 시설, 청소년보호단체의 개념을 정립하고, 현행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청소년보호 시설·단체의 유형과 역할에 관해 분석함.

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보호 시설·단체의 전체적인 실태와 기관 유형·성격 등 일반적인 현황을 파악하는 한편, 외국의 청소년보호 시설·단체 사례를 수집해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청소년보호 시설·단체의 역할을 정립하는데 시사점을 도출함.

청소년보호 시설·단체의 유형에 따라 분석대상으로서 의미가 있는 기관을 선정하여 각 기관의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 현황과 현재 수행하고 있는 주요 역할을 파악하는 한편, 현장전문가와 청소년으로부터 바람직한 청소년보호 시설·단체의 역할에 관해 의견을 수렴함.

청소년보호 시설·단체에 관한 법률 개선방안, 청소년보호 시설의 역할 정립방안, 청소년단체의 역할 정립방안을 제안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