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청소년 패널조사(KYPS) Ⅲ

청소년들의 진로설정 및 준비, 여가, 일탈행위 등의 횡단적, 종단적 데이터를 구축하고자 함.

구축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청소년들의 진로설정 및 준비, 여가, 일탈행위 등의 횡단적 실태와 종단적 변화양상 및 그러한 변화의 원인에 대해 정교한 이해를 시도함.

이를 바탕으로 우리 청소년들에게 취미와 적성 그리고 능력에 맞는 적절한 진로지원 대책, 충분한 사회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여가활동지원 대책, 성장과정에서 시행착오를 덜 할 수 있게 하는 사회문화적 지원 대책을 제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