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의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관련 변인 및 자아관련 변인에 관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초등학생의 문제행동과 자아관련 변인 및 부모관련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탐색해 보고 이를 기초로 하여 정책적 제안을 도출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부모폭력은 부모애착 및 부모감독과 각각 부적 상관을 보였으며 부모애착과 부모감독 사이에는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타나났다.

2. 부모폭력이 빈번하고 부모애착정도가 낮을수록 부모애착보다 낮은 자존감 형성에 좀 더 큰 영향을 미쳤다.

3. 부모감독이 높을수록 자아통제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4. 부정적 자존감이 높을수록, 그리고 자아통제가 낮을수록 문제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5. 부모폭력 및 부모애착은 자존감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문제행동에 간접적 영향을 미치며, 부모감독은 자아통제를 매개변인으로 하여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쳤다.

6. 부모관련 변인 및 자아관련 변인은 비교적 문제행동을 잘 예언하는 편이며 부모관련 변인보다는 자아관련 변인이 문제행동과 보다 직접적이고 깊은 연관이 있었다. 또한 다섯가지 하위 변인 중 문제행동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변인은 자아관련 변인 중 부정적 자존감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