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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정보복지 현황 및 개선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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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이 연구에서는 정보격차에 대한 요인으로 정보의 인식도, 정보의 접근성, 정보의 이용성, 정보의 오남용성 등으로 구성하였으며, 지표로는 정보화와 정보사회 인지도 등 9개의 지표를 설정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에 대한 일반 청소년들과 소외계층 청소년들 간의 격차들을 조사하였다.

먼저, 정보인식부문 격차와 관련하여 일반집단과 소외계층집단 청소년 간에는 정보화 인식에서 전반적으로 격차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보접근능력의 보유 여부와 관련하여 일반청소년들과 소외계층집단 간 PC의 보유나 인터넷 이용 등의 부문에 있어서 양자 간에 격차가 나타나고 있으나 PC방 이용에서는 양자 간에 차이를 발견할 수 없었다.

셋째, 정보이용 격차와 관련하여 일반집단은 자신의 집에서 PC를 이용하는 반면에 소외집단은 상대적으로 PC방을 많이 이용하고 있었다

넷째, 정보의 오남용과 관련하여 청소년들은 인터넷의 부작용을 잘 인지하고 있었으며, 특히 부작용 중에서 인터넷 중독에 대해 가장 높은 우려를 표명하고 있었다.
Author(s)
박영균성윤숙권기창
Issued Date
2005
Type
Report
Keyword
정보복지
URI
https://repository.nypi.re.kr/handle/2022.oak/4365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청소년 정보복지에 관한 이론적 논의
1. 정보사회와 정보복지
2. 청소년과 정보복지
3. 청소년 정보복지에 미치는 영향요인

Ⅲ. 연구의 분석틀
1. 변수 및 지표의 도출
2. 변수 및 지표의 정의
3. 조사내용 및 분석방법

Ⅳ. 청소년 정보복지 실태
1. 정보인식 실태
2. 정보접근 실태
3. 정보이용 실태
4. 정보이용 실태 : 활용목적
5. 정보 오남용 실태

Ⅴ. 청소년 정보복지 증진방안
1. 정보복지 증진의 필요성 및 외국의 정책 사례
2. 비전 및 추진전략
3. 추진방안의 모색

Ⅵ. 결론 및 정책 제안
1. 요약 및 결론
2. 정책제안
Publisher
한국청소년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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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 기본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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