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개발지표 개발 연구

Abstract

이 연구는 2003년에 수행된 청소년개발지표 개발 기초연구의 후속연구로서, 체제분석적 관점에서 청소년개발체제의 현재상태와 변동추세에 대한 정보를 집약시켜줄 수 있는 청소년개발지표를 개발하고, 지표산출체계 및 정책적 활용방안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청소년개발지표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발간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첫째, 1차년도 기초연구에서 제시된 청소년개발의 개념에 대한 추가적인 논의를 통해 청소년개발의 개념과 범위를 보완하고, 이를 토대로 청소년개발지표의 개념과 기능, 유형, 조건과 한계를 설정하였다. 둘째, 1차년도 기초연구에서 설정된 청소년개발지표 개발모형 및 분류체계를 수정하고, 청소년개발지표(1차안)의 내용과 항목을 수정?보완하여 청소년개발지표(최종안)을 개발하였다. 셋째, 청소년개발과 관련된 통계정보를 산출하고 있는 기관조사를 통해 청소년개발지표의 원천자료를 조사하고, 청소년개발지표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를 선별하여 지표항목별로 자료원을 제시하였다. 넷째, 청소년개발지표 산출체계 구축을 위한 제언과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